- 종종 아래 내용을 작성하며, 마일리지를 제공받기로 함

 

실손의료보험이란? 나의 실손의료보험 추천 상품 보장개시일은 언제일까?


 


 

> 보장개시일은 실손의료보험료를 낸 때부터!

 

실손의료보험 계약에 의한 보험사의 보장개시일인 보험금 지급 책임시작일의 경우..

대개의 보험증권에는 보험기간 또는 보험 계약일 및 보험만기일이 적혀 있죠.

예를 들어보자면, '보험기간: 2013.12.31~2023.12.31(10년간)'이란 형식으로 표현이 되어 있는데요.

 

그리고 보험기간이 아~주 중요한 보험인..

자동차보험, 화재보험, 배상책임보험 등에선 약관에 그 책임개시일을 확정해두기도 하죠.

 

예를 들어서 보험기간 첫날 24:00에 시작해 마지막 날 24:00에 끝난다거나,

보험기간 첫날 오후 4시에 시작하여 마지막 날 오후 4시에 끝난다고 확정적으로 적어두는 것이죠..!!

 


 

그러나, 이와 같이 보험의 책임개시일과 책임종료일이라는 보험기간을 명확히 정해두었다 하더라도...

보험료를 언제 냈는지 여부에 따라 보험기간, 즉..!! 보장개시일은 달라질 수가 있죠.

 

실손의료보험 계약에 정한 보험기간과 보험료를 낸 날이 다른 경우는 3가지로 구분을 할 수 있는데..

 

하나, 보험기간 이전에 보험료를 먼저 낸 경우이죠.

둘, 보험개시일과 보험료 납부일이 동일한 날인 경우이며,

셋, 보험기간 이후에 보험료를 낸 경우가 있죠.

 

가~장 흔한 경우는 두번째이며, 다음으로 첫 번째인데요. 손해보험에서는 첫 번째의 경우도 상당히 많죠.

 

그리고 첫 번째와 두 번째의 경우엔 계약시 정한, 보험기간 첫날..

약관에 규정된 시간에 보험기간인 보장개시일이 시작되므로 별다른 문제가 생기지는 않는데요.

 



 

그러나..!! 세 번째의 경우에는 해당 실손의료보험의 보장개시일은 보험료를 낸 때가 되죠.

 

즉, 바꿔서 말하면 보험료를 낸 이후에 실손의료보험 보험약관에 정한 보험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비록 보험사가 보험 계약의 청약을 거절하거나 조건부 승낙을 하더라도 보험금을 지급해야 하는 것이죠.

 

하지만, 보험료를 내기 전에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는..

실손의료보험의 보장은 개시되지 않으며, 보험사의 보상 책임은 발생하지 않게 되죠..!!

 


 

보험약관에 보장개시일을 별도로 정한 경우가 있는데..

 

암보험을 예로 들면 암에 대한 보장개시일은 보험 계약일로부터 그날을 포함해 90일이 지난 다음 날로 한다고 적는데,

이러한 규정이 있는 경우 보장개시일은 보험기간 첫날 또는 보험료를 낸 날이 아닌 90일이 경과한 다음 날이 되죠.

 

또한, 실손의료보험의 입원형에 있어 최초 입원일로부터 365일을 초과해 입원할 경우에는..

90일이 지나야 새로운 질병 혹은 상해에 대한 보장이 시작되는데요.

 

즉, 실손의료보험 입원형은 365일을 초과해 입원한 경우 90일간의 보상 제외 기간을 두고 있죠.

 

따라서..!! 실손의료보험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보장개시일 등에 대해서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으며,

만일의 경우 기대한 것과 실제의 차이로 인해 허탈함을 느끼거나,

보험금을 지급받지 못하게 되는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꼼꼼히 체크해둘 필요가 있죠..!!

 


 

> 기존 실손의료보험 부활은 새로운 실손의료보험 가입과 같다!

 

매월 내야 하는 계속 보험료를 내지 않아 실손의료보험의 계약이 실효되었다면,

실손의료보험 계약자는 해지환급금을 받지 않고 해지일로부터 2년이 경과하지 않은 실손의료보험 계약에 대해서는..

해당 실손의료보험 계약의 부활을 요청할 수가 있죠.

 

보험사가 이를 승낙한 경우 실손의료보험 계약은 부활을 하게 되는데,

실손의료보험 계약의 부활은 표면상으로는 종전의 보험 계약의 내용대로 효력을 회복한 것이지만..

사실은 실손의료보험 계약의 내용만 같은 것일뿐 계약의 효과는 새로 계약을 맺는 경우와 같죠..!!

 


 

즉, 부활보험 계약에 있어서도 보장개시일, 계약전 알릴 의무 및 계약 전 알릴 의무 위반의 효과 등에 있어..

새로운 실손의료보험 계약을 맺은 경우와 동일한 적용을 받게 되는데요.

 

따라서~ 그동안 내지 않은 보험료에 소정의 이자를 더해 모~두 내고 보험 계약을 부활했음에도 불구하고,

부활에 따른 법률적 효과는 새로운 보험 계약을 맺은 것과 같죠.

 

예를 들어서 암보험은 부활계약을 맺은 날로부터 90일이 지난 다음 날이 보장개시일이 되는데요.

또한, 부활일 이전에 알릴 의무 내용이 발생한 경우 이를 다시 모~두 보험회사에 알려야 함을 기억해야 하죠..!!

 


 

 


Tip> 친절한 전문가분들이랍니닷..!! - 직접 활용해보며 도움을 받았던 분들을 모았답니닷~

  

1단계 - [ 보험비교닷컴: 견적받기 ]        간편한 보험료 계산으로 저렴하고, 나에게 적합한 보험을 확인!

  

2단계 - [ 보험몰: 견적받기 ]               든든한 보장을 중심으로 한 상품과 맞춤 설계의 보험을 확인!

    

3단계 - [ 보험닷컴: 견적받기 ]             필수 보장의 강화와 불필요한 보험료를 줄여 보장↑ 보험료↓

  


  

[ 재무설계센터: 견적받기 ]                 나의 현재를 객관적으로 분석하여 나만의 자산관리 전략을 세우기! 

  


  

[ 다이어트센터: 활용하기 ]                 체질, 체형, 생활리듬 등 상황에 가장 적합한 나만의 다이어트 계획!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happy송 2015.07.01 12:41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실손의료보험 잘알고갑니다^^
    즐거운 수요일되세요~

  2. 에스델 ♥ 2015.07.01 13:18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실손의료보험에 대한 정보
    잘 보았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3. 프리뷰 2015.07.01 16:15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실손의료보험 저도 하나 가입했어요^^

  4. Ustyle9 2015.07.01 18:34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실손의료보험 이제는 필요하죠..
    좋은 저녁되세요`